중앙동

총 게시물 8 , 페이지 1 / 1
강릉소개 > 일반현황 > 읍면동 지명유래 목록 - 번호, 지명, 유래 정보 제공
번호 지명 유래
8 금학동(錦鶴洞) 금학동은 이곳의 지형이 학의 모양이고 이곳에 옥녀직금(玉女織錦:옥녀가 비단을 짜는 모양)의 형상이 있어서 직금 (織錦)형에 학(鶴)체가 있다고하여 금학동(錦鶴洞)이라한다.
7 용강동(龍崗洞) · 용강동은 강릉의 지세가 용의 형체로 되어 있는데 이곳이 용의 머리에 해당되어 용강동이라붙여진 이름이다.

· 용후(龍後) : 강릉해람중학교 정문 부근인 옛 보건소 자리로 이곳이 용체(容體)의 뒷부분에 해당된다. 옛날 사직단(社稷壇)이 있어 부사지신(府社之神)과 부직지신(府稷之神)을 모셔놓고 춘추 상무일에 제사를 올렸다.

· 쑥뎅이 : 용강동 시장 북쪽 일대로 고려때 최문한이 그의 장인 충숙왕을 기리기 위해 "숙당"을 짓고 영정을 모셔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6 임당동(林塘洞) · 임당동은 옛부터 지대가 낮아 연못(塘)이 있었고 주위에 숲(林)이 우거져 생긴 이름이다. 현재 임당상가아파트 자리가 연못이 있던 곳이라 한다.

·말루 : 옛 임당동주민센터 북쪽마을로 임당동의 중심이다. 이곳은 성산주령(城山主嶺)의 동쪽 제일 끝에있는 명당자리이다. 고려 충숙왕 때 최문한이 타고 다니던 말을 이곳 누각에 매놓았다고 한다.
5 성내동(城內洞) 성내동은 시내 중심지에 있는 동으로 옛날 이곳에 강릉의 동문인 가해루(駕海樓)가 있었다.
4 성남동(城南洞) 성남동은 강릉군 남이리면 지역으로 1914년 수문리, 금학전, 동리, 남문외리의 일부를 합하여 욱정(旭町)이라 하고 군내면에 편입하였다가 1946년에 남문동 바깥이 되어 성남동이라 하였다.
3 명주동(溟州洞) ·명주동은 강릉군 남일리면 지역으로 1914년 남성외리와 북이리면의 북성내리의 일부를 합하여 대화정이라 하고 군내면에 편입하였다가 1946년 왜식이름을 바꿀 때에 강릉의 옛이름인 명주를 따서 동명(洞名)으로 삼았다.
2 남문동(南門洞) 남문동은 강릉군 남일리면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때 남문외리와 북성리면의 산황리 일부를 합쳐 대정정(大正町)이라 하여 군내면에 편입했다가 1946년 10월 일본식동명 변경때 옛날 읍성의 남문인 어풍루(馭風樓)가 이곳에 있어 생긴 이름이다.
1 중앙동(中央洞) 중앙동은 1998.10.1일 남문동, 명주동, 성남동, 성내동, 임당동, 용강동, 금학동을 하나의 행정동으로 합친 마을이다.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