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강릉

3G/LTE 등으로 재생시 데이터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2021.03.08, 조회수 1058

쏙쏙강릉 경포도립공원 해제지역 균형 있는 개발 기대

MC.꼭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서 전해드리는 󰡔쏙쏙 강릉󰡕 시간입니다.
오늘 쏙쏙 강릉에서는 경포도립공원 해제지역의 행위제한이 풀렸다는 소식에, 많은 시민분들께서 궁금해하실만한 점들을 담아봤는데요, 도립공원 해제는 어떤 의미이고, 또 재산권 행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지난 2016년 12월 20일, 약 517만 제곱미터의 지역이 경포도립공원에서 해제되었는데요, 올해 강릉시가 도립공원 해제지역을 보존용도에서 개발가능한 용도로 결정하면서 개발 행위 제한이 풀렸습니다. 도립공원에서 해제된 지역에서 공유수면을 제외한 약 505만 제곱미터의 지역이 사유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진건데요, 그 지역은 사천면 순포리, 안현동, 저동 일원입니다.
그동안 도립공원으로 묶여 있으면서 40여년간 장기간 규제로 재산상의 피해를 받아온 토지 소유자와 주민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텐데요, 강릉시에서는 해당 지역에 대해 친환경적이고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도시관리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 : 강릉시 도시과 지구단위계획 담당 김흥열
Q.도립공원 해제는 어떤 의미가 있는건가요?
A.경포도립공원의 규제로 인해서 개인의 사유재산권뿐만 아니라 대형 민자개발 유치에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강릉시에 남아있는 최고의 관광휴양지로서 앞으로는 대규모 민자사업이라던가 개인들의 재산권 행사가 좀 더 규제가 완화되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Q.도립공원이 해제된 지역에 건축 등 개발이 가능해졌잖아요? 앞으로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까요?
A.현재 우리 강원도에서 동서고속철도나 동해북부선, 강릉-제진간 철도사업 등 대형 개발사업이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해안권 최고의 관광휴양지인 강릉지역에도 많은 관광 숙박시설이나 관광사업 활성화가 기대가 되고요, 그동안 묶여 있던 사유재산에 대한 (도립공원 해제지역의 80%이상이 개인 사유지 토지입니다.)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졌다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na.건축 등 개발이 허용되면서 지역으로서는 동서고속철도,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사업 등 대형개발사업과 함께 국내 최고 관광휴양지로의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강릉 경포도립공원 구역에서 해제된 지역 중 80%이상이 사유지였는데요, 그동안 규제로 불편을 겪어온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졌다는 점이 기대효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 강릉시 사천면 순포리 이장 윤준영
Q.도립공원 해제 지역 주민들 반응은 어떤가요?
A.저희 지역이 앞으로 개발이 가능해질 것 같은데요, 다른 지역처럼 난개발을 원하진 않구요, 자연하고 공존하면서 아름다운 도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주무부서에서 체계적으로 계획을 좀 세워서 개발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na.오랜기간 재산권 행사 제약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을 지역 주민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도립공원이 해제됐다고 해서 곧바로 개발할 수 있는 건 아닌데요, 개발을 위한 기반시설인 수도, 도로, 주차장 등도 조성해야 하고, 생태환경 보호 측면에서 개발과 보존을 공존시키는 것도 남아있는 과제입니다.

인터뷰 : 강릉시 도시과 지구단위계획 담당 김흥열
Q.앞으로 강릉시는 어떤 방향으로 해당 지역을 개발할 계획이신지요?
A.강릉시는 최근의 관광 트렌드에 맞춤과 동시에 순포습지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균형적인 개발을 도모할 수 있게끔 노력할 계획입니다.

na.앞으로 강릉시는 변화하고 있는 관광 트렌드를 담은 개발과 생태환경 보호구역과의 균형있는 개발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MC. 앞으로 경포도립공원 해제지역의 균형있는 개발과 강릉시의 발전 여러분 많이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쏙쏙 강릉󰡕의 소식도 여러분의 머릿속에 쏙쏙 저장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박대식
  • 전화번호033-640-586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