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강릉

3G/LTE 등으로 재생시 데이터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2021.03.23, 조회수 470

쏙쏙강릉 산불에방 함께 지켜야 할 약속

MC.꼭 알아두면 좋을 정보만 쏙쏙 골라서 전해드리는 󰡔쏙쏙 강릉󰡕 시간입니다.
봄철에는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산불인데요, 오늘 󰡔쏙쏙 강릉󰡕에서는 안전한 봄을 지키기 위해 우리 스스로가 지켜야 할 약속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또 산불 예방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분들 만나보겠습니다.

na.작은 불이 대형 산불로 번지기 쉬운 봄철. 날씨의 특성상 봄철은 바람이 많이 불고 건조하기 때문에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순간의 실수가 소중한 산림을 한순간에 잿더미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강릉은 이미 대형산불의 피해를 겪었는데요, 지난 2017년 3월 9일에 발생한 옥계산불과 2019년 4월 4일, 고성군에서 시작한 산불이 동해안 지역을 덮쳐 옥계지역은 엎친데 덮친격으로 화마의 큰 아픔을 겪었습니다. 올해도 마음을 졸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지켜야할까요?

인터뷰 : 강릉시 산림과 과장 최백순
A. 일단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이 담배를 제대로 꺼주셨으면 하구요, 그 다음에 쓰레기를 태우지 마시고, 논이나 밭의 두렁을 태우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것도 꼭 자제해주시고, 산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산행하실 때 라이터 같은 인화물질을 소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세가지를 꼭 좀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요~

na.강릉시는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방지 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산불대책본부 산불상황실 19곳을 운영하는데요, 산불전문 예방진화대 120명, 산불 감시원 140여명을 배치했습니다. 또, 산불감시 카메라 30대를 24시간 가동하며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na.이곳은 산불 감시초소인데요, 이곳에서 우리 산림을 든든하게 지키고 계신 산불 감시원을 만나봤습니다.

인터뷰 : 경포대 산불감시초소 산불감시원 이일섭
Q.산불예방을 위해서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A.여기는 문화재가 많기 때문에 특히 우리가 신경을 더 쓰고 있는데요, 이 밑에 가면 경포대도 있고, (사방에 문화재가 있습니다.) 불이라는건 산에서 나는게 아닙니다. 자연적으로 나는게 아니고 사람으로 인해서 산불이 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 주위에는 마을이 많기 때문에 마을 부근으로 다니면서 산불 방재 및 예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여기는 문화재 때문에 저도 그렇고 주간조도 그렇고 야간조도 그렇고 우리가 신경을 아주 많이 쓰고 있습니다.

na.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불 감시원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산불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는데요, 주위에 화재의 위험이 있는지 수시로 순찰합니다.

SOV.
광석대 50호 50호 여기 본부 감독
50호 감독
지금 현재 경포동 114번지에 산불 발생되었습니다. 지금 현장으로 즉시 출동바랍니다.
경포동 114번지로 지금 산불현장으로 바로 출동하겠습니다.

인터뷰 : 강릉산불전문예방진화대장 조익현
Q.오~잠시만요. 지금 무슨 상황인가요?
A.지금 경포동 114번지에 산불이 발생해서 출동해야 합니다.
Q.아~그렇군요. 출동 출동 출동

na.싸이렌을 울리며 달려가는 산불진화대원들 차량. 다행히 산불이 난건 아니고, 실제 상황으로 가정해 훈련을 진행하는 모습인데요, 초동진화를 위해서는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진화 훈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빠르게 호스를 빼고 산 위로 올라갑니다.

인터뷰 : 강릉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장 조익현
Q.어떤 마음가짐으로 훈련에 임하고 계신가요?
A.요즘 강릉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불이 많이 나고 있는데, 특히 강릉같은 경우에는 다른 지역에 비해 소나무가 많고 해서 각별히 산불을 조심해야 하니까 긴장되는 마음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그러면 우리 시민분들에게 당부의 말씀, 그리고 앞으로 안전한 봄을 지키기 위해 진화대원분들 각오 한말씀 들려주시죠.
A.강릉시 진화대는 24시간 2교대로 지금 (산불)취약지역이라든가 농촌 지역을 저희가 밤낮으로 순찰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저희들 보다도 시민분들 개개인이 산불 조심을 해야지만 산불이 일어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산불 조심을 확실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na.산불예방은 누가 대신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관심이 있어야 한다는거~ 오늘 쏙쏙 강릉이 전해드리고 싶은 메시지입니다.

MC.산불예방.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할 약속이라는거 여러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쏙쏙 강릉󰡕 소식도 여러분의 머릿속에 쏙쏙 저장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박대식
  • 전화번호033-640-586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