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강릉

3G/LTE 등으로 재생시 데이터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2021.03.29, 조회수 456

쏙쏙강릉 코로나19 예방접종 궁금중을 풀어드립니다

MC.꼭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서 전해드리는 󰡔쏙쏙 강릉󰡕 시간입니다.
드디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그래서 오늘 󰡔쏙쏙 강릉󰡕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행동수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저 혼자만이 아닌데요, 시민 한분 모셨습니다. 어서오세요~ 안녕하세요. 이번 75세 이상 대상자이신데요, 예방접종 앞두시고 기분이 어떠신가요?
(A.어리둥절하지만 오늘을 계기로 여러분이 빨리 나와서 많은 분이 맞으셔서 하루 속히 코로나가 종식되도록 바라겠습니다.)
네, 아마 많은 분들의 바람이실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어르신과 함께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예행연습 시작해보겠습니다.

na.코로나19 예방접종!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바로 예방접종 동의하기 인데요, 75세 이상 접종 대상자라고 해도 사전에 동의서 작성을 하지 않았다면 백신을 맞을 수 없다고 해요.

Q.주민센터에 먼저 사전 신청을 해야만 접종이 가능하다구요?
A.현재 각 읍면동 이통반장님들께서 75세 이상 어르신들 대상으로 동의서를 징부해주신걸로 알고 있고요, 개인이 (주민센터에) 오셔서 동의, 미동의 해주신분들에 한해서 저희가 그 상태를 다 시스템에 입력을 했습니다. 이번에 오시는 분들은 예방접종에 동의를 해주신 분들에 한해서 접종이 가능하고요, 미동의 하신분은 현재 4월 초에는 접종을 할 수가 없습니다.

na.사전 신청을 마치고, 접종대상자 승인 문자를 확인한 우리 어르신~
접종 당일이 되어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오늘의 컨디션을 확인해보는데요, 혹시 접종날, 열이 난다면 예방접종을 미루시는게 좋은데요, 컨디션이 괜찮다면 예약시간보다 여유 있게 접종장소에 도착합니다. 강릉시의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강릉아레나입니다.

Sync. 이쪽으로 들어오세요. 안녕하세요. 신분증 가지고 오셨어요?

na.발열체크와 손소독을 마치고, 신분증을 보여주는데요,

Sync. 아버님 오늘 접종하시는 날짜랑 시간 맞으시구요, 저쪽에 가셔서 예진표 작성하시면 됩니다.

na.강릉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도착하면 접종대상 여부와 접종날짜에 잘 오셨는지를 체크합니다. 예진표를 꼼꼼히 작성한 이후에 예진실로 가서 예진 의사와 상담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알러지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보건의에게 꼭 알려주세요.

Q.전에 예방접종 하시면서 알러지 반응이나 부작용 같은 것이 있으셨던 적 있으세요?
A.그런건 없었어요.
Q.없으셨어요? 그럼 가지고 계신 질환 있으실까요?
접종하시고 나서 2~3일 정도는 감기 증상처럼 피로하시다거나 그런게 있을 수 있어요. 2~3일 이후에도 만약 증상이 지속되시면 병원에 가셔야 하고요, 오늘은 접종하시고, 15분 정도는 앉아계셨다가 가셔야해요.

na.알러지 반응과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 없는지 상담하는 예진이 끝나고 접종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본격 접종이 이뤄지는데요, 현재 강릉시의 75세 이상 접종대상자는 2만여명이구요, 70%이상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접종은 팔 위쪽 삼각근 부위에 접종하게 되는데요, 백신은 총 2회 접종으로 1차 접종이 끝나면 2차 접종 날짜도 이곳에서 안내를 해줍니다.
이어서 이동하는 구역은 전산 등록실인데요, 어떤 백신을 언제 맞았다는 결과물을 전산에 등록하는 중입니다.

Sync.오늘 맞으신건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접종일 오늘 써있고요, 다음 2차 접종 날짜는 3주 후예요. 21일 후라서 4월 14일이 2차 접종날짜니까 그때도 오셔서 2차 접종하시면 되요. 이거 가지고 가시면 되고요, 이쪽에 15분 앉아계시다가 혹시라도 어지럽거나 하시면 앞쪽에 말씀하시면 되요.

na.백신접종 후 발생하는 증상은 접종부위 통증과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감 등인데요, 대부분 2~3일 내 저절로 좋아진다고 합니다.

인터뷰 : 김미진 (강릉시 보건소 간호사)
Q.선생님~ 만약에 예방접종을 받으신 후에 귀가를 하셨는데 이상반응이 생겼다하면 어떻게 대처를 하는게 좋을까요?
A.이상반응이 생기시면 간단한 발적같은 경우에는 (냉)찜질을 해주시고, 몸이 많이 아프신 경우에는 참지 않고 진통제를 드시는게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섭취가 제일 중요하고,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na.4월 75세 이상 어르신을 시작으로, 5월에는 항공승무원, 6월에는 65세 이상에서 74세 이상 어르신과 경찰, 군인 등 사회필수인력,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 등이 접종하게 되는데요, 본격적인 일반인 접종을 앞두고, 모의훈련을 진행하는 강릉시. 대규모 인원이 안전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출구 동선과 예진, 접종, 전산등록, 이상 반응 모니터링 등 구역을 세분화해 하루 최대 1200명까지 접종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점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MC.오늘 예방접종 예행연습 이렇게 함께 해보셨는데 어떠셨나요?
(A.네, 실제로 해보니까 어려운 점 없고, 또 안내를 잘해주셔서 아프지 않게 잘 맞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동참하시면 좋겠죠?
(A.서슴치 마시고 많은분들이 오셔서 동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렇게 우리 어르신의 말씀처럼 충분한 집단 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접종 순서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예방접종 맞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 󰡔쏙쏙 강릉󰡕의 소식도 여러분의 머릿속에 “쏙쏙” 저장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박대식
  • 전화번호033-640-586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