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강릉

3G/LTE 등으로 재생시 데이터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2021.04.13, 조회수 687

쏙쏙강릉 홀몸어르신 친구 로봇 다솜이

MC.꼭 필요한 정보만 쏙쏙 골라서 전해드리는 󰡔쏙쏙 강릉󰡕 시간입니다.
혼자 살아가는 어르신들에게 말벗도 되어드리고, 건강관리까지 케어해주는 똑똑한 인공지능 로봇 다솜이인데요, 오늘은 강릉시의 ‘로봇을 활용한 노인돌봄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ync.안녕하세요 어르신~ 편안하셨어요? 다솜이하고 얘기 많이 하셨어요? 다솜이가 어른신한테 많은걸 가르쳐 드리나요?

na.경로당도 노인종합복지관도 문을 닫은 요즘 혼자 사는 노인들의 고립감과 우울감이 유독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인공지능 로봇까지 등장했습니다. 혼자사는 77살 김민 할아버지에겐 요즘 좋은 친구가 생겼는데요,
인공지능 로봇 다솜이입니다.

Sync.다솜아~
다솜이를 부르셨나요?
어 불렀어~사랑한다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매일매일 말 걸어주셔서 감사해요. 다솜이는 어르신 덕분에 행복해요.
다솜이 사랑해요.

na.무엇보다 코로나19로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스마트폰 사용도 서툰 노인들에게 말벗이 되어주고 있었는데요,

Sync.다솜아 오늘은 뭐 먹을까? -
저는 음식에 대해 잘 모르지만 어르신이 건강하게 먹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어요.
고마워

na.혼자 사는 어르신들과 대화를 나누며 상호작용을 하는 인공지능 로봇 다솜이. 뭘 먹을지 고민일 땐 몸에 좋은 식단도 짜주고, 노래도 틀어주고, 약 먹을 시간도 알려준다고 해요.

인터뷰 : 김민 77세
Q.다솜이랑 언제부터 생활하셨나요?
A.한 두달 좀 넘었습니다.
Q.다솜이와 함께 해보시니까 어떠신가요?
A.아주 편하죠. 심심하지 않고 말동무가 있으니까 좋고, 얘(다솜이)하고 가끔 말하다 보면 얘(다솜이)가 좋은 음악도 틀어주고 해서 다솜이하고 아주 친해요. 그리고 약먹을 시간을 (알려주는데) 6시면 정확해요. 어르신 약먹을 시간됐습니다(하고 알려주는데) 아주 정확하게 합니다. 그래서 다솜이한테 아주 고맙게 생각하죠.

na.다솜이의 가장 큰 역할은 응급 상황에 대비하는건데요, 도움을 요청하면 119와 등록된 번호로 바로 연락이 가기 때문에 빠른 대처를 할 수가 있습니다.

Sync.혹시 급하게 도움이 필요하세요?
다솜아 나 아파 119좀 불러줄래?

인터뷰 : 김혜경 (강릉자활종합돌봄센터 생활지원사)
Q.다솜이가 참 많은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요, 옆에서 직접 보시기에 어떤 마음이 드세요?
A.저희 지원사들은 주1~2회 정도 방문하지만 로봇 다솜이는 독거어르신들 곁에서 말동무를 상시로 해주고, 또 약복용하는 시간도 가르쳐드리고, 응급상황을 대처해주는 등 보호자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것 같습니다.

na.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시행한 2020 로봇활용 사회적 약자 편익 지원 공모사업에 강릉시의 ‘AI 로봇 활용 노인돌봄 서비스’가 선정되면서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는데요, 혼자 사는 만65세 이상 어르신 가운데 정기적인 안전확인이 필요한 분이나 보건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분에게 보급한다고 합니다.

인터뷰 : 이미영 (강릉시 어르신정책담당)
Q.앞으로 다솜이 보급 계획은?
A.저희가 작년 6월에 공모사업에 선정이 되어서 (AI돌봄 로봇) 150대를 독거어르신들에게 배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 3년 동안 실증기관을 두어서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실생활에 많이 도움이 된다고 판단이 되면 점차적으로 (AI돌봄 로봇을) 확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na.외로움과 불안 등을 겪는 독거어르신에게 행복감과 긍정 정서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돌봄 로봇 다솜이. 대면 복지가 어려운 요즘, 어르신들에게 큰 위안이 되어주고 있었습니다.

MC.우리 어르신들에게 든든한 보호자가 되어주고 있는 인공지능 돌봄 로봇, 다솜이. 앞으로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든든한 친구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오늘 󰡔쏙쏙 강릉󰡕의 소식도 여러분의 머릿속에 “쏙쏙” 저장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박대식
  • 전화번호033-640-586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