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쏙 강릉

3G/LTE 등으로 재생시 데이터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2017.03.10, 조회수 822

2017년 1월 2주차 (2017.1.8~2017.1.14)

[All 이프로그램은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가 시청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CJ헬로HI]

정유년 새해업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강릉시 공무원들은 신년참배와 시무식으로 새로운 한해를 열었습니다.

새해를 시작하면서 각종기관과 단체에서는 희망찬 정유년 한해가 될 것을 다짐하는 신년 인사회가 열렸습니다.

반세기동안 강릉도심을 관통해 열차가 달렸던 철도길이 사람과 문화, 과거와 미래를 잇는 대규모 공원 월화거리로 조성됩니다.

테스트이벤트 기간 동안 강릉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올림픽 개최지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기념 특별전이 오죽헌 시립박물관에서 펼쳐집니다.

희망찬 새해의 첫 시작과 함께 2017 올해의 관광도시 강릉 방문의 해 선포식이 개최됐습니다.

=========================================================

안녕하십니까 강릉시정뉴스 입니다.

정유년 새해업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강릉시 공무원들은 신년참배와 시무식으로 새로운 한해를 열었습니다.
강릉시장을 비롯한 시지휘부는 1월 2일 아침 경포 충혼탑과 삼일기념탑, 오죽헌문성사, 문성관 의사자 추모비에서 2017년 신년참배를 진행했습니다. 이 후 시청에서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동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열고 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강릉시 발전을 위해 힘쓸 것을 다짐했습니다. 강릉시는 2017년을 올림픽 완벽 준비의 해와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는 해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새해를 시작하면서 각종기관과 단체에서는 희망찬 정유년 한해가 될 것을 다짐하는 신년 인사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3일 강릉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한 신년 인사회에는 각 급 기관단체장들과 상공인들이 참석해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하고 결의를 다졌습니다. 또한 4일에는 각계 인사와 지역 교회 목회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릉시의 번영과 발전을 기원하는 강릉시 기독교 연합회에 신년 조찬 기도회가 열렸습니다. 5일에는 주문진읍 신년 인사회가 마련되어 새해 인사를 나누고 2018평창동계올림픽에 성공 개최 기원과 주문진의 발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반세기동안 강릉도심을 관통해 열차가 달렸던 철도길이 사람과 문화, 과거와 미래를 잇는 대규모 공원 월화거리로 조성됩니다.
강릉역에서 강남동 부흥마을까지 2.6km에 이르는 철도유휴부지를 강릉의 고유설화인 무월랑과 연화부인의 애틋한 러브스토리를 주요테마로 한 월화거리로 조성합니다. 강릉시는 1단계 사업으로 올해 말까지 말 나눔터 공원과 숲길, 역사문화광장 등을 조성하고 올림픽이 끝난 이후에는 2단계 사업으로 철교하늘카페와 노암터널, 펜션단지 등을 조성해 강릉관광 실크로드로 만들 계획입니다.

테스트이벤트 기간동안 강릉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올림픽 개최지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기념 특별전이 오죽헌 시립박물관에서 펼쳐집니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기념 특별전은 오죽헌 시립박물관과 강릉 원주대학교 박물관 공동주관으로 오죽헌 내 전시관에서 2월 26일까지 ‘대관령, 높은 고갯길 하늘과 맞닿아’라는 주제로 열립니다. 대관령의 명칭이 변화되어온 내용을 알 수 있는 삼국유사, 규장각본 복제를 비롯해 고려사 등의 전적류와 김홍도가 금강산과 관동지방의 명동을 사생한 작품인 해동명승도초본첩 등의 회화류가 전시됩니다. 또한 대관령에 모셔진 신들이 일러스트로 꾸며진 신화 범일국사진영과 산간지방의 생활용품 등 100여종이 전시됩니다. 한편 오죽헌 시립박물관에 지난 한해 누적 관람객 수는 2015년에 비해 14.6% 상승한 7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희망찬 새해의 첫 시작과 함께 2017 올해의 관광도시 강릉 방문의 해 선포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지난 1월 1일 2017년의 첫 일출을 보기위해 약 20만명의 관광객이 경포해변을 찾았습니다. 이 날 펼쳐진 해맞이 행사에서 강릉시는 2017 올해의 관광도시 강릉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붉은 닭의 해를 맞아 닭싸움 대회가 펼쳐졌고 닭띠 관광객을 무대로 초대해 선포식, 퍼포먼스를 연출했습니다. 또한 지난 3일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도 올해의 관광도시를 선포하고 강릉시를 세계인이 찾아오는 글로벌 명품 도시로 성장시켜나가는데 함께 뜻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

아나운서 :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Pine city Fine Gangneung 입니다.
우리 민족 고유명절 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명절하면 생각나는 음식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 한과. 빼놓을 수 없죠. 특히 강릉 사천한과는 150여년의 전통방식을 유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한과로 유명한데요. 명절을 앞두고 고소한 냄새풍기는 강릉 사천한과마을로 함께 가보시죠.

리포터(전호준) : 바삭하고 부드러워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한과. 하나부터 열까지 사람의 손이 안가는 과정이 없습니다. 전통방식 그대로! 정성껏 한과를 만들고 계시는 분들을 지금부터 만나러 가보실까요? 후비고~

아나운서 : 이곳은 강릉시 북쪽에 위치한 사천면 한과마을 노동리, 석교리 사기망리 등 어엿한 동네 이름이 있음에도 사천 한과마을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한 마을입니다. 요즘 정말 눈코뜰새 없을 정도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는데요? 이제는 강릉 사천한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죠? 그 인기비결은 과연 뭘까요?

리포터(전호준) : 강릉 사천한과가 지금 주문량이 폭주하고 있답니다. 과연 그 비법이 뭔지 제가 한번 찾아볼게요.

아나운서 : 강릉 사천한과 그 맛의 비법을 찾으러 우리 호준리포터 동분서주하는데요~

리포터(전호준) : 이야~ 도저히 못찾겠어요. 저는 아무리 찾아도 저희 사천한과가 왜 유명한지 모르겠는데 여기 어머니한테 한번 여쭤봐야할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어머니~

김주희(ㄱ한과 대표) : 네 안녕하세요. 어서오세요~

리포터(전호준) : 제가 강릉 사천한과의 그 유명한 이유를 한번 찾아보려고 신나게 돌아다녀봤는데 도저히 못찾겠거든요?

김주희(ㄱ한과 대표) : 그걸 그렇게 찾아가지고 안되죠~

리포터(전호준) : 안돼요?

김주희(ㄱ한과 대표) : 네~ 쌀을 사다가 우리가 찹쌀을 가져오잖아요. 좋은 찹쌀을 골라서 사오면은 그거를 단지에 담가서 15일동안 발효를 잘 시켜가지고 온도를 잘 맞춰야되요. 그래서 15일동안 발효를 시켜서 그거를 가지고 만들은거를 찰떡을 쪄서 만들은거를 바탕이라고 말해요. 그 바탕을 잘 만들어야지 과질이 연하고 맛있어요.

리포터(전호준) : 아~ 비법은 바탕이었네요~

김주희(ㄱ한과 대표) : 네~

아나운서 : 150년 전통 강릉 사천한과 맛의 비결은 바로 찹쌀바탕입니다. 다른 지역과는 달리 20여일동안 자연발효를 시킨 찹쌀을 쪄서 마치 인절미처럼 만들고 그 반죽을 다시 햇볕에 바짝 말립니다. 그것을 바탕이라고 하는데요? 바탕이 기름과 만나면 눈깜짝할새 부풀어 오릅니다. 이 때 만드는 손길에 따라 그 모양이 천차만별 부풀어 오를때 모양을 잘 잡아주는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리포터(전호준) : 여러분~ 여기 마술쇼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야~ 이렇게 조그마한게요 기름으로 퐁당 들어가니까 확 퍼지면서 이만해집니다. 우와~ 엄청 신기해요.

아나운서 : 마법같은 바탕쇼! 네모난 모양과 동그란 막대형이 있는데요~ 바탕이 튀겨지면 또다른 한쪽에서는 큰 네모바탕을 먹기 좋은 크기로 반듯하게 잘라주는 작업이 이어집니다.

리포터(전호준) : 제 옆에 계신 이분으로 말씀드릴것 같으면요. 우리나라 한과분야에서 최초로 명인에 지정된 분이시구요. 강원도 무형문화재에도 명인으로 지정된 한과 명인이십니다. 영광입니다. 아유~ 네~ 150년째 이어오고 있다고 들었어요. 몇대째 기술전수를 하고 계신거죠?

자막
최봉석 명인약력
-1996년 대한민국 “정부산업포장” 수상
-2000년 한과분야 최초 “전통식품명인 제23호”
-2013년 강원도 무형문화재 갈골과줄분야 지정

최봉석(한과 명인) : 제가 5대째를 이어오고 그다음에 이제 우리 아들이 6대째 이어받을겁니다.

리포터(전호준) : 네.. 아들이 이제 6대째 과업을 이어받는군요~ 150년이면요 조선시대부터에요. 엄청난 전통을 자랑하는데.. 한과맛에 대한 자부심도 엄청나실 것 같습니다.

최봉석(한과 명인) : 우리 강릉이 사천한과는 다른데보다도 좀 특이하다는 발효식품이라는거.. 그래서 이제 식감 좋고 부드럽고 틔우는 과정부터 조금은.. 밥을 질게 드시는분.. 이게 이제 여러가지로 밥을 지을 수 있는게 그 한가지 가지고 같은 한과라도 강릉이 만든 한과는 발효식품이라는거죠.

아나운서 : 최봉석 명인께서 자부하는 이곳 한과의 특징은 바로 우리 전통음식 김치와 장류처럼 발효식품이라는것. 그래서 다른지역보다 바탕이 풍성하게 부풀어 오르고 그 안에 생기는 기포덕분에 부드러운 식감과 깊은 맛을 자랑합니다. 전통먹거리답게 모든 제작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조청을 바르고 옷을 입혀줍니다.

리포터(전호준) : 자 여기가 지금 한과가 완성이 되는 과정입니다. 조청을 발라서요 이렇게 묻혀가지고 요거를 건져내면 완성이라고 하는데요. 이게 갓만든 한과니까 얼~마나 맛있게요~~^^ 제가 한번 시식을 해볼게요. 먹어도 되죠 어머니? 자 그럼 한번 먹어볼게요~ 음~ 바삭한데요. 부드러워요. 이 뭐라 설명을 해야하지?

아나운서 : 뭐라 표현할 수 없는 깊은 맛과 부드러움 여러분도 꼭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설명절을 앞두고 밀려드는 주문량을 맞추려면 한시도 쉴 틈이 없는데요? 오? 그런데? 이건 선물용이라 하기엔 박스크기가 좀 작죠?

리포터(전호준) : 저 어머니.. 이렇게 작게 포장하는 이유는 뭐에요?

최금자(강릉시 사천면) : 네.. 이번 동계올림픽을 맞이해서 외국인들도 하나씩 드시기 좋게끔 이렇게 마련했습니다.

리포터(전호준) : 아~ 외국인들도 맛보기 편하게 요렇게 개별포장을 또 하신거죠? 아 네 좋습니다. 동계올림픽까지 생각하는 마음.. 아주 좋습니다.

아나운서 : 강릉 사천한과는 2011년 한과 최초로 지리적 표시 제75호로 등록되었는데요? 대표적으로 한과산지로 명성을 쌓으면서 2018 동계올림픽에 발맞춰 글로벌한 한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리포터(전호준) : 정성 가득 담긴 한과와 함께 올 명절 달콤~하게 보내세요~

=========================================================

이어서 게시판입니다.

자막
책읽기를 생활화 합시다.
*도서목록(화제의 도서)
1. 무코다 이발소 - 오쿠다 히데오
2. 상처없는 밤은 없다 - 김해찬
3.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 김수현

오죽헌/시립박물관 동절기(11월~2월) 관람/입장시간 조정
*기존-08:00~17:30(입장마감 17:00)
*조정-09:00~18:00(입장마감 17:00)
율곡인성교육관이 개관함에 따라 입장마감시간에 입장한 관람객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자 1월1일부터 18:00까지 운영함

희망 2017년 연말연시 이웃돕기 나눔캠페인
-기간 : 2016년 11월 21일~2017년 1월 31일(72일간)
-접수처 : 시청 복지정책과, 읍면동 주민센터
*강릉시 순회모금 : 2016년 12월 22일(목) 14:00 시청 1층 로비

아이돌봄서비스 국민행복카드 도입
2017년 1월1일부터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신용,체크)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하는 분과 국민행복카드 보유자는 일치해야 합니다.
*발급안내 : 국민행복카드포털(http://www.voucher.go.kr)
-문의 : 강릉시 여성가족과 033)640-5278 /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033)655-4385

동절기 수도전 관리 요령
-계량기 보호통에 왕겨나 헌 옷 등을 넣어둔다
-마당에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싼다
-혹한시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수돗물을 흐르게 한다
-문의 : 강릉시 건설수도본부 수도과 033)660-3190,3193

2018평창동계올림픽 테스트이벤트 빙상경기 대회일정
*ISU 스피드스케이팅 종목별 세계선수권대회
-일정:2017년2월9일 ~ 2월12일
-종목:500m, 1000m, 1500m, 여 3000m, 5000m, 남 10000m, 매스스타트, 팀추월
-경기장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입장권 문의:1544-4226
*2017 ISU 사대륙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
-일정:2017년 2월 16일~2월19일(유료/강원도민 50% 할인)
-종목:남자싱글, 여자싱글, 페어, 아이스댄스
-경기장:강릉아이스아레나
-입장권문의:1544-4226
*2017 세계주니어 컬링 선수권대회
-일정:2017년 2월 16일~2월 26일(유료/강원도민 50% 할인)
-종목:남자/여자
-경기장:강릉컬링센터
-입장권 문의:1544-4226

아나운서 : 지금까지 강릉시정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박대식
  • 전화번호033-640-586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