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모니터단

작성일 2023.01.27, 조회수 1100
시민참여 > 시정모니터단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제목 쓰레기 종량제 봉투 판매에 대한 불편함
작성자 김○○
내용 안녕하십니까

자원재활용법의 시행으로 2019년부터 대형마트와 일부 소매점의 비닐봉투 판매 및 사용이 금지되었고
작년 11월부터는 편의점과 같이 소규모 소매점에서도 판매 및 사용이 금지 되어 이제는 종량제봉투를 이용할 수 밖에 없게되었습니다.

그러나 종량제봉투는 기초자치단체마다 다르고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매점에서는 해당 점포 소재지의 종량제 봉투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점포와 인접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 지역민들은 물건 구입 시 종량제 봉투 사용이 불가능하여 다른 종이봉투 또는 훨씬 더 비싼 에코백이나 부직포 봉투 등 다회용 봉투를 구입해야 하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일례로 옥계면은 강릉시에 속해있으나 생활권은 동해시에 묶여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옥계면 주민들이 장을 보기 위해서는 강릉시내보다는 더 가까운 동해시의 마트나 시장 등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가깝고 편리하여 동해 이마트나 시장을 이용하고 있는데 동해시와 같이 타 지역에서 재사용 종량제 봉투를 구입하면 우리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비단 옥계면 뿐만 아니라 정선군 임계면과 인접해 있는 왕산면 고단리와 대기리도 위와 같은 불편함이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반대로 양양군 현남면 주민들도 가까운 생활권인 주문진의 마트나 상점 등을 이용하고 있는 편이고 평창군 대관령면이나 진부면 주민들도 강릉의 마트나 상점들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분들도 강릉에서 종량제 봉투를 구입하면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종량제 봉투를 구매한다고 한들 해당 지역에서 사용하지 못하면 버리게 되는데 이 또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인접 시·군과의 협의를 통해 인접 기초자치단체의 종량제 봉투를 함께 판매하여 물건 구입 시 해당 지역 종량제 봉투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거나, 각 시·군의 행정관청에서 타 지역의 종량제 봉투를 수거하여 해당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종량제 봉투로 교환할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 강릉 외곽지역 주민들과 강릉시와 인접해 있는 지역민들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행정지원과 박인순
  • 전화번호033-640-5059
  • 최종수정일2021.01.2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