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마당

작성일 2020.08.10, 조회수 766
시민참여 > 관광거점도시 소통광장 > 의견마당 상세보기 - 제목, 내용, 작성자 정보 제공
제목 경포 해변 쓰레기 관련 문제 해결방안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강릉소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예전부터 강릉하면 '바다'가 떠오를 정도로 강릉의 해변은 강릉을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현재 강릉은 관광거점도시로 거듭나면서 각종 축제 등으로 인해 관광객들의 경포 해변 방문이 점점 더 잦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저와 친구들은 경포 해변에 들릴때마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해변 곳곳에 아무렇게나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쓰레기통은 너무 작아 다 터져나왔으며 지정된 쓰레기 투기 공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많은 쓰레기가 무단 투기 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를 그 자리에 그냥 버리고 가는 경우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지역 시민으로서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하더라도 개선하여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저희는 쓰레기가 무단 투기 되는 문제점을 첫 번째로 쓰레기통의 접근성이 낮다는 점을 뽑았습니다. 해변은 굉장히 넓음에도 불구하고 쓰레기통은 한정적입니다. 특히 관광객들은 쓰레기통의 위치조차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 쓰레기통이 주기적으로 비워지지 않는데, 쓰레기통은 작다는 점을 뽑았습니다. 쓰레기통은 작은데 들어가는 쓰레기는 무더기이기때문에 쓰레기통안에 다 들어가기가 당연히 힘들것입니다. 세 번째로 지역 시민과 관광객들의 쓰레기 투기의 인식 수준이 낮다는 점을 뽑았습니다. '나 하나쯤이야'라는 가벼운 생각이 거대한 쓰레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 도움이 될 만한 방안을 생각해보았고, 정책을 제안해보고자 합니다. 저희는 '쓰레기통 확대 설치' 및 '성수기에 쓰레기 수거 기간을 더 잦은 시간으로 배분하기' 그리고 '경포 해변 입구 공간에 모니터 설치 후 행동지침 교육 영상 구축 마련', 경포 해변 입구에 해양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을 알리는 표지판 설치' '경포 해변 쓰레기통 크기 확대 및 다량설치'과 같은 다양한 방안을 고안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저희의 정책 제안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저희의 의견이 강릉시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홍주희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미래성장과 조승희
  • 전화번호033-640-4505
  • 최종수정일2020.02.25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