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동

작성일 2017.01.17, 조회수 3599
강릉소개 > 일반현황 > 읍면동 지명유래 상세보기 - 지명, 유래, 카테고리 정보 제공
지명 병산동 일원
유래 * 자리미(자루뫼, 柄山)
병산동 마을 전체의 이름. 마을 서쪽 학우리에서 뻗어온 산세가 북두칠성 가운데 맨 끝에 있는 별 모양인 북두자루처럼 생겨 자루뫼(柄山)라 하는데 자리미는 자루뫼가 변한 소리값이다.

* 덕정봉(德亭峰)
병산 솔밭에서 서쪽으로 보이는 봉. 괴봉산 남쪽에 있는 산봉우리가 덕이 있는 정자처럼 생겼다.

* 괴봉산
하수종말처리장 앞에 있는 봉으로 산줄기가 남북으로 뻗어있는데 산세가 마치 고양이가 뛰는 형체로 되어있다. 남대천 건너 송정마을에서 이곳과 다리를 놓으려 했으나 송정 끝에 쥐형국의 산이 있어서, 다리를 놓으면 고양이가 넘어오게 되고, 그러면 쥐들이 죽어 마을이 발전하지 못하게 된다고 하여 다리를 놓지 않았다고도 한다.

* 팔명산
말산과 자루뫼 경계에 동서로 뻗은 산

* 조강골
병산 솔밭에서 서쪽으로 있는 골. 옛날 강릉 최씨 집안 가운데 택호가 조강인 집이 이곳에서 울리면서 살았다. 원래 조강댁은 현 강릉여자고등학교 부근에 살았는데, 이곳에 남대천 남쪽 말산으로 다니던 다리(말뚝으로 만든 다리)가 있었다. 이 다리를 통해 한송사로 다녔는데 말뚝으로 만든 다리를 조강이라고 한다. 조강이 있는 곳에 살던 사람이 이곳에 와서 살았기 때문에 골 이름이 생긴 것이다.

* 냇바닥
우시장 일대. 옛날 이곳이 남대천 하류로 내의 바닥이였다.

* 동산재
학우리와 자루뫼 사이에 있는 산으로 학우리 동쪽에 있는 산이란 뜻이다.

* 뒷말
자루뫼에서 남항진으로 통하는 도로 중심으로 자루뫼 뒤에 있는 마을이란 뜻이다.

* 뒷꾸미
자루뫼 뒤에 있는 마을.

* 샛둘
뒷꾸미와 아랫들 사이에 있는 들

* 아랫둘
샛둘 아래에 있는 들
카테고리 성덕동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