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동

작성일 2017.01.17, 조회수 3506
강릉소개 > 일반현황 > 읍면동 지명유래 상세보기 - 지명, 유래, 카테고리 정보 제공
지명 남항진동 일원
유래 * 남항진
남대천 하류 남쪽에 있는 포구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 때 남항진리라 하다가 1920년 성덕면에 편입되고 1955년 9월에 강릉시에 편입되어 리를 동으로 고쳤다.
옛날 이 마을은 물건너 북쪽인 견소동에 속해 있던 지역이였으나 남대천 하류에 둑을 쌓고 현 견소동을 "앞에 있는 길목"이란 뜻에서 앞목이라 하고 이곳은 제주에서 한송사, 불하산으로 가는 "남쪽 길목에 있는 나루"라는 뜻에서 남항진이라 했다.
마을 남쪽에 신라때 화랑들이 심신을 연마하며 공부했던 한송정이 있는데 택리지 산수승지에 보면 "湖南數里許 有寒松亭 有石鼎有石臼之屬 卽四仙遊處"란 귀절이 있다. 이 절은 신라 중기에 창건된 것으로 약 400여년 전에 황폐하여 지금은 작은 암자만 남아있어 옛날의 웅장함을 찾을 수 없고, 국보 제124호로 지정된 한송사지 석조보살좌상과 보물 제81호 한송사지 석불좌상이 국립춘천박물관과 오죽헌시립박물관에 각각 보관되어 있다.
이 절은 天竺에서 文殊보살과 普賢보살이 돌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와 지었다고 한다.

* 나루터
마을 앞에 있는 나루. 옛날 이곳에 배를 대는 나루가 있었다.
카테고리 성덕동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