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현율곡이선생제

대현율곡이선생제

대현율곡이선생제는 율곡 이이 선생의 유덕을 기리고 얼을 선양하기 위해 봉행하는 제례이다.
1962년 11월 6일 제1회 추모 제례를 올린 이래,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매년 봉행되었으며 매년 시월 25~26일에 봉행된다.

학자이자 관료, 나아가 교육자로서 일정한 성취를 이뤄낸 율곡 이이와 관련된 유적지나 유물들은 숭앙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존경의 표현은 후에 율곡 이이를 문묘에 배향하거나 자운서원, 송담서원 등 전국 여러 개의 서원에 배향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대현율곡이선생제(율곡제) 역시 문묘나 서원에 배향한 것과 같이 학덕을 추앙하고 유업을 선양하기 위해 봉행하는 제례다.

행사는 제례를 중심으로 문예행사와 경축행사로 구분되며, 제례는 다시 서제와 본제로 구분되어 서제는 시월 25일에, 본제는 시월 26일에 봉행된다.

서제는 제전위원장이 헌관이 되어 약식으로 치러지며 강릉시장을 비롯한 대현율곡이선생제전위원, 율곡 이이 선생 후손들이 참례한다. 본제는 초헌관과 아헌관, 종헌관이 홀기에 맞춰 제례를 봉행하는데 초헌관은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아헌관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이 맡고, 종헌관은 강릉향교전교와 유도회강릉지부회장이 격년으로 담당한다. 강신례,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음복례, 망료례, 사신례 순으로 진행되며, 제전위원, 고문, 도내 유림, 학생, 일반시민, 덕수이씨 후손, 제례무용단, 제례악단, 합창단 등이 참석한다.

부대행사는 크게 문예행사와 경축행사로 구분된다. 문예행사로는 '율곡학술강연회', '한시백일장', '백일장', '휘호대회', '율곡저서독후감공모', '사생대회', '율곡사상선양웅변대회'가 열린다. 경축행사로는 '율곡선생장원급제유가삼일 행렬재현','서예전시회', '탁본전시회', '궁도대회', '들차회'가 열린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오죽헌시립박물관 조한석
  • 전화번호033-660-3303
  • 최종수정일2023.06.0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