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영상

3G/LTE 등으로 재생시 데이터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2020.07.01, 조회수 477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설명서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강릉시의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드릴 강릉시청 공보관실 한동현 주무관입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고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여러분들 모두 신청 하셨나요???? 저도 지난주에 신청해서 40만원을 지급 받았는데요. 하지만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도 있고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일지 또 어느 지역의 어느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전히 많은 궁금증이 남아있는데요 그래서 지금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하여 여러분들이 자주 질문하는 것 위주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3.29.기준 주민등록표에 기재된 가구 기준으로 지급이되는데요. 가구구성원수당 지급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기재된 배우자나 자녀는 세대를 달리하고 있더라도 한 가구로 구성이 됩니다. 신청 방식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 카드사 신청과, 선불카드나 지역상품권 같은 지자체 신청 두가지 방법중 한가지로 선택하여 신청하면 되는데요 원칙적으로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한데요 최근에는 카드사를 통한 ARS 신청도 가능해져 좀 더 편리하게 긴금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일 경우 마스크5부제와 마찬가지로 생년에 따른 신청요일제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한데요....최근에는 카드사 ARS를 통한 신청도 가능해져 더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상 세대 구성원이 현실과 맞지 않거나 또는 세대주가 신청하기 곤란한 상황일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는데요.몇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3.29.부터 4.30.까지 발생한 출생 사망 혼인 이혼등의 사유로 가구구성원의 가족관계가 변경되었을 때, 4월 30일 기준으로 이혼소송이 진행중이거나 장기간 별거 등 사실상 이혼상태일 때 . 가정폭력 성폭력 아동학대 등의 피해자로 가해자와 같은 세대원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론 다른 주소지에 거주할 때, 행방불명,실종, 해외이주 등의 사유로 세대주가 현실적으로 신청할 수 없을 때 등 여러 가지 사례에서 이의신청을 통해 변경내용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특히 영세 소상공인 등의 소득을 향상시키려는 긴급재난지원금의 도입 취지에 따라 일부 사용처가 제한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신청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고 이 용도들을 제외한 시도 내 신용 체크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모든 곳에서는 사용 가능합니다.위 지역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신청하는 경우도 거의 동일하나 지역에 따라 기초자치단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기시 바랍니다.

3.29.이후에 타시도로 전입하시는 분들은 사용이 바뀐 주소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이 많을텐데요...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부는 3.29.이후에 타시도로 전입신고를 하더라도 카드사를 통한 신청하신 경우에는 1회에 한하여 사용가능지역을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시는 분과 그분의 피부양자인 자녀나 배우자가 타 시도에 각각 분리 거주하고 있다면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시는 분의 관할 주소지에서만 긴급재난지원금이 사용 가능한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업체일 경우 가맹점이냐 직영점이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가맹점일 경우 점포가 소재한 지역의 주민들은 전부 사용이 가능하지만 직영점일 경우 본사가 속해 있는 시도의 시민만 해당 시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대인이 하루종일 손에서 놓을 수 없는 휴대폰, 휴대폰 단말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우선 지자체를 통해 신청하신 분들은 불가능하고요 카드사를 통해 신청한 분들은 일시불로 구입하고자 한다면 가능합니다.

배달음식을 즐겨 먹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배달앱 모바일 결제 등 온라인 전자 상거래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배달원을 통한 현장결제는 가능하니 치맥이나 피자같은 맛있는 음식도 실컷 즐기시길 바랍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신청했을 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액 역시 카드 실적에 포함되므로 사용액에 따른 기존 카드 혜택도 그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고요 그 기간에 전부 사용하지 않거나 신청개시일 이후 3개월 이내 신청하지 않으면 남은 금액은 전부 기부처리되오니 사용기간을 놓쳐 낭패보시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긴급재난지원금에 관하여 여러분들이 궁금한 것 위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긴급재난지원금이 어려운 지역상권에 희망이 되고 여러분의 주머니 사정 또한 나아지는 1석2조의 효과가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공보관 박대식
  • 전화번호033-640-586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