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릉시 날씨

21.2℃ 미세먼지 18㎍/㎥(좋음) 초미세먼지 11㎍/㎥(좋음)

신화/전설

문화/체육 전통문화 신화/전설

신화/전설

작성일 2017.03.09, 조회수 1099
문화/체육>전통문화>신화/전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제목 호(湖,浦)의 유래
내용 경포호(鏡浦湖, 君子湖, 어진개)

강릉시 저동·안현동·초당동·교동·운정동·강문동·포남동 사이에 있는 천연호로 수심이 깊지 않아 사람이 빠져도 상하지 않는다고 하여 君子湖, 어진개라고도 한다. 호수 주위에는 소나무 숲이 우거져 있으며, 주위에 경포대(鏡浦湖)·금란정(金蘭亭)·방해정(放海亭)·해운정(海雲亭)·활래정(活來亭)·천하정(天河亭)·상영정(觴詠亭)·호해정(湖海亭)·창랑정(滄浪亭)·경호정(鏡湖亭)·석란정(石欄亭)·취영정(就瀛亭)·월파정(月波亭) 등이있다.

순개(蓴浦)

사천면 산대월리에 있는 개. 이 개로 흐르는 내는 없고 사방에서 천수가 흘러 개를 이뤘으나 사람이 빠지면 목숨을 잃을 정도로 깊었다. 옛날 마을에 흉년이 들었을 때 이곳에서 나는 순나물을 뜯어 식량 대신으로 먹었다고 한다. 호수 주위에는 순포정(蓴浦亭)이 있다.

풍호(楓湖)

강동면 하시동리 돗골에 있는 호수로서 옛날 호수 주위에 단풍나무가 많이 우거졌고, 까마귀가 뿌리 없는 연꽃씨를 따 먹고 이곳에 흘리면 인재가 난다고 한다. 호 주위에는 풍호정(楓湖亭)과 사선정(四仙亭)이 있다.

향호(香湖)

주문진읍 향호리에 있는 호수.

옛날 향동에 있던 천년묵은 향나무가 홍수에 떠내려가 이 호수에 묻혀있었는데 나라에 경사스러운 일이생기면 향나무가 호수위에 떠 서광이 비친다고 한다.

이 호 주위에는 추적정(取適亭), 강정(江亭), 향호정(香湖亭)이 있었으나 지금은 그 터만 남아 있다.
경포호의 유래
파일

담당부서 정보 & 컨텐츠 만족도 조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담당부서 정보

  • 담당자문화예술과 최용아
  • 전화번호033-640-5117
  • 최종수정일2016.12.0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