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합시다

작성일 2016.05.28, 조회수 1253
시민참여 > 칭찬합시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정보 제공
제목 시민 감동 행정서비스에 깊이 감사드림
작성자 신상순
내용 일반업체든, 공공기관이든 고객만족 또는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해 행동강령 및
행정서비스헌장 등을 마련하여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교육시키며 나름 실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또는 일반 시민이 실제로 느끼는 체감정도는 고객헌장 등에서 표명하는
선언과는 상당히 다른 불친절과 불편을 겪는 일이 허다한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채소 등을 직접 가꾸고 소일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얼마전 작은 텃밭을 구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소유권이전을 위한 첫단계인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받기 위해 강릉시
성산면사무소(주민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지요.
생소한 일이라 어떨떨한 마음으로 해당 주민센터를 찾아 신청을 하자 산업계 담당직원
(주무관 심강섭)은 해당 업무를 처리하면서 제가 60평생 처음으로 친절함과 상쾌함을
느껴보는 고객감동의 참된 모습이 어떠하여야 하는지를 경험하게 하였습니다.

해당 직원은 행정전산망 등을 검색 및 확인하는 등으로 해당 농지가 농지취득자격증명서
발급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함은 물론, 신청서에 잘못 기재된 내용에 대해 시민
에게 다시 작성하라는 등의 지시를 하지 않고 직원이 직접 보완한 다음 시민에게 알려
주고 처리하였을 뿐만 아니라, 원치 않았지만 해당 농지에 문제점이 발견되었고,
그 문제점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현실적인 방안까지 상세히 알려줌은 물론, 시종일관
차분하고 조용한 모습으로 업무처리에 열성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로 인해, 해당 농지의 문제를 즐거운 마음으로 원활하게 해결하였던 것입니다.

대부분의 공공기관 직원 내지 서비스 제공자들은 위와 같은 유사한 모습과 태도로 업무
를 처리한다고 자부하겠지만, 고객 또는 시민이 직접 느끼는 친절도와 성실함에는 하늘
과 땅 만큼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간과하여서는 안될 것입니다.
어떤 경우는 직원이 목에 너무 힘을 주어 목이 부러질 정도의 고압적이고 거만하며
더욱이 자신의 업무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시민에게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쾌감을
주는 사례도 많이 보아 왔기 때문입니다.

강릉시와 성산면의 책임자들은 위와 같은 행정서비스 자세와 모습이 모든 직원과 종사자
에게 조속히 널리 전파되어 체득된 상태로 시민 행정에 임하도록 애써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성산면의 해당 직원분께 이 글을 통해 다시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그
모습에 변함 없기를 희망합니다.

컨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